가례실님께서 좋은 자료를!

by 관리자 posted Jul 06, 200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가례실님께서 지금까지 조금은 잊혀졌던
자료를 발굴 게시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빠른시간내 대종회 차원에서 현지를 방문 자료검증을
거친 선조님들의 소중한 유적자료로서 가치있게 정리
해 지역유적지방에 게시하여 많은 서정인들의 마음 속
깊이 간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 91호. (1993.8.18)
: 위치 : 김천시 대덕면 추량리 1031-2 (행촌공파)
: 김천시 대덕면 추량리 1031-2번지에 있다. 수령 400년쯤 되는 이 은행나무는 둘레가 6.6m이며 가지의 길이는 동서로 30.6m, 남북으로 24.5m이다. 마을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암나무로서 매년 50말 정도의 은행을 수확한다. 나무 아래에는 서산 정씨 정을만(90세)의 13대조인 행촌 처우(杏村 處祐)가 약 400여년 전 이 마을에 이주하면서 심었다고 하는 기념비가 있으며 옆에는 서산 정씨 재실이 있다.
:
: 나무 바로 아래에는 민가가 있으며 주민들의 휴식장소인 이곳은 통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나뭇가지로 인한 피해가 전혀 없어 마을사람들은 영목(靈木)이라고 말한다. 많은 거목들이 천연기념물이나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지만 이 은행나무처럼 심겨진 연대, 심은 나무의 기록을 간접적이나마 더듬어 볼 수 있는 고목도 흔치 않다.
: 지금까지 아무런 피해가 없었는데 꼭 한번 6.25를 예언이나 한 듯 3개의 큰 나무 가지가 한꺼번에 땅에 떨어진 적이 있었다고 한다.
: 그리고 조상들이 심어 놓은 나무를 후손들이 이토록 소중히 보호하는 경우도 드문 일이다. 그러므로 이 은행나무는 옛 어른들의 나무를 심어 가꾸는 지혜를 배울 수 있게 하며 조상들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보호하고 있는 후손들의 전통을 후세에 전하여 살아 있는 자연 사랑의 교육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나무이다.
:
:
: 교통안내
:
: 일반버스:김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지례/대덕방면 이용.30분거리 (첫차06:30 ,막차20:45)
:
: 찾아가는길
:
: 김천역에서 거창방면의 국도 3번을 따라가면 수도리와 무주의 갈림길이 나오고 무주 방면으로 20분정도 달리면 대덕면이 나온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