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성(姓)과 씨(氏)
중국의 고대 자유시민은 人名이 3부분으로 성립되어 있었다.
姓과 氏와 名이다.
姓은 氏와 혼동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분명히 다르다.
姓은 가장 큰 분류이며 周의 왕족의 姓은 姬이고 齊의 군주 일족은 姜이었다.
姓은 혼인때에 필요한 표시이며 그것은 同姓 간의 혼인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에서 갈라져 나온 집단의 이름을 氏라고 부른다.
씨에는 거주지에 따라 이름 붙인 것이 가장 많아서 周를 비롯하여 魯.晉.衛.齊등 도시국가의 이름은 그대로 군주의 씨로 되어 있다.
公室로부터 분가한 집안에서는 孟孫.淑孫과 같이 공실과 연고관계를 씨로 삼는 경우도 있다.
司馬.史.卜등과 같이 세습의 직업을 씨로 한 경우도 있다.
최후의 개인명 즉 부친으로부터 명명된 것이 名이며 이것은 천차만별이다.
다만 중국에서는 실명을 피하고 字를 부르는 풍습이 있다.
姓이 女와 生으로 이루어져 고대중국에서는 여자는 성을 부르고 남자는 씨로 칭해졌다.
周시대의 여자는 성이 姬이고 결혼후에도 그대로 성을 부른다. 다만 구별이 필요할 때는 순서에 따라 孟姬.仲姬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姬는 원래 고유명사였던 것이 춘추시대 이래 姬姓의 여자가 가장 많았기 때문에 곧 보통명사화하여 姬姓도 아닌데 귀인의 여자를 姬라고 부르게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주시대의 성은 대체로 몇가지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천자가 성을 내림으로서 그들의 지위와 신분을 확고히 했다.
둘째, 성에도 등급이 있어 천자와 성이 같은 魯.晉.鄭.衛.虞(우).괵.吳.燕등은 다른 성의 제후보다도 높았다.
셋째, 성이 같은 자끼리는 통혼할 수가 없다.
씨에도 문화적 함의가 있었다.
(1) 씨가 성과 같은 것은 귀족이나 공경대부들의 특권이었다.
씨의 주요 공능은 신분상의 귀천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귀한 자는 분봉이 있고 씨도 있지만, 천한 자는 분봉도 씨도 없다.
(2) 씨는 그 당시 봉건 종법제도와 긴밀한 관계가 있었다.
씨를 받는 방식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라 이름,조부의 字,관직 봉지로서 했다.
예를 들어 魯나라 군주는 魯를 씨로 삼고, 齊나라 군주는 齊를 씨로 삼는다.
왕족의 아들은 王子氏가 되고 왕자의 아들은 王孫氏가 되며, 왕손의 아들은 그 조부의 자를 씨로 삼는다.
(3) 씨는 바뀔 수 있다.
토지가 분열되고 봉토가 나뉘어 지는 것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또 같은 성에도 여러 씨가 있을 수 있다. 가령 姬성은 孟씨.季씨.孫씨.周씨등으로 구분되었다.
중국의 고대 자유시민은 人名이 3부분으로 성립되어 있었다.
姓과 氏와 名이다.
姓은 氏와 혼동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분명히 다르다.
姓은 가장 큰 분류이며 周의 왕족의 姓은 姬이고 齊의 군주 일족은 姜이었다.
姓은 혼인때에 필요한 표시이며 그것은 同姓 간의 혼인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에서 갈라져 나온 집단의 이름을 氏라고 부른다.
씨에는 거주지에 따라 이름 붙인 것이 가장 많아서 周를 비롯하여 魯.晉.衛.齊등 도시국가의 이름은 그대로 군주의 씨로 되어 있다.
公室로부터 분가한 집안에서는 孟孫.淑孫과 같이 공실과 연고관계를 씨로 삼는 경우도 있다.
司馬.史.卜등과 같이 세습의 직업을 씨로 한 경우도 있다.
최후의 개인명 즉 부친으로부터 명명된 것이 名이며 이것은 천차만별이다.
다만 중국에서는 실명을 피하고 字를 부르는 풍습이 있다.
姓이 女와 生으로 이루어져 고대중국에서는 여자는 성을 부르고 남자는 씨로 칭해졌다.
周시대의 여자는 성이 姬이고 결혼후에도 그대로 성을 부른다. 다만 구별이 필요할 때는 순서에 따라 孟姬.仲姬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姬는 원래 고유명사였던 것이 춘추시대 이래 姬姓의 여자가 가장 많았기 때문에 곧 보통명사화하여 姬姓도 아닌데 귀인의 여자를 姬라고 부르게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주시대의 성은 대체로 몇가지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천자가 성을 내림으로서 그들의 지위와 신분을 확고히 했다.
둘째, 성에도 등급이 있어 천자와 성이 같은 魯.晉.鄭.衛.虞(우).괵.吳.燕등은 다른 성의 제후보다도 높았다.
셋째, 성이 같은 자끼리는 통혼할 수가 없다.
씨에도 문화적 함의가 있었다.
(1) 씨가 성과 같은 것은 귀족이나 공경대부들의 특권이었다.
씨의 주요 공능은 신분상의 귀천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귀한 자는 분봉이 있고 씨도 있지만, 천한 자는 분봉도 씨도 없다.
(2) 씨는 그 당시 봉건 종법제도와 긴밀한 관계가 있었다.
씨를 받는 방식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라 이름,조부의 字,관직 봉지로서 했다.
예를 들어 魯나라 군주는 魯를 씨로 삼고, 齊나라 군주는 齊를 씨로 삼는다.
왕족의 아들은 王子氏가 되고 왕자의 아들은 王孫氏가 되며, 왕손의 아들은 그 조부의 자를 씨로 삼는다.
(3) 씨는 바뀔 수 있다.
토지가 분열되고 봉토가 나뉘어 지는 것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또 같은 성에도 여러 씨가 있을 수 있다. 가령 姬성은 孟씨.季씨.孫씨.周씨등으로 구분되었다.